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 가입조건, 자격, 은행, 금리, 신청방법

by 파파낸스
반응형

지난 11월 24일 당정 협의결과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들의 내 집마련과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됩니다. 또한 가입한 지 1년 이상, 1,000만원 이상 납입하였다면 2번째 단계인 대출금리 2%대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청년 주택드림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년들의 내집마련,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약통장!!! 이자율 최대 4.5% 청년 주택드림 자세히 보기

청년 주택드림 청양통장의 혜택 Q&A 자세히 살펴보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 가입조건, 자격, 은행, 금리, 신청방법

목 차

    청년 내집마련 1.2.3 주거지원

    국토교통부는 11월 24일 당정 협의 결과, 청년층의, 내 집마련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1년간 청약 통장에 가입을 하면, 2%대 저리의 대출을 생애 3단계에 걸쳐 추가 우대하는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주거지원 정책의 핵심은 '청약통장 가입 ▶ 분양 후 대출 ▶ 결혼, 자녀출산 시 금리 인하' 등 3단계로 진행됩니다. 역대 최초로 전 생애주기에 혜택을 주는 주거 사다리 구축을 위한 정책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 가입조건, 자격, 은행, 금리, 신청방법

    파격적인 청년 전용 청약통장을 신설하고, 청약통장과 대출을 연계하여 장기적으로, 저리로 대출을 지원하고, 결혼/출산/다자녀 등의 조건으로 금리를 추가적으로 인하해주는 전 생애주기에 걸쳐 추가 혜택을 주는 주거지원 방안입니다. 

     

    1단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지금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있는데요. 현재의 가입 조건을 완하하고, 혜택을 확대하여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개편한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정부에서 발표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거의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기존의 가입조건을 참고하셔서 추후에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 가입조건, 자격, 은행, 금리, 신청방법

    ✅ 나이 : 만 19세 ~ 34세 
    ✅ 소득 : 연 3,600만원 5,000만원
    ✅ 주택유무 : 무주택 세대주 ▶ 무주택으로 변경
    ✅ 이자율 : 최대 4.3% ▶ 최대 4.5%으로 상향
    ✅ 납입한도 : 최대 월 50만 원 ▶ 최대 월 100만 원 

    가입 조건과 혜택을 자세히 살펴보면, 기존 연 소득 3,600만 원까지의 청년들만 가입할 수 있었지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에는 연 소득 5,000만 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도록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무주대 세대주만 가입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무주택자라면 세대주가 아니어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월 최대 50만 원까지만 가입이 가능했지만 최대 납입 가능 금액이 100만 원까지 늘어났고 이자율도 기존 4.3%에서 4.5%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청약 주택드림 청약통장 혜택

    청년 주택드립 청약통장 가입 기간을 2년 이상 유지하면 이자 소득 합계액 5백만 원, 원금 600만 원 한도로 비과세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신규로 출시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변경돼서 적용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 가입조건, 자격, 은행, 금리, 신청방법

    또한 청년 도약계좌 만기 해지금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일시 납입하는 것을 허용한다고 합니다. 

     

    청약 주택드림 청약통장 Q&A

    청약 주택드림 청약통장 언제부터 전환 가능한가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는 내년 2월 예정입니다. 청년 우대형 통장가입자는 출시 시점에 자동으로 일괄 전환되고, 일반 청약저축가입자는 출시 후 전환 신청 가능합니다. 

    예전부터 가입되어 있던 일반 청약통장, 해지하고 다시 만들어야 하나요?

    기존 통장을 해지하고 난 후, 드림통장으로 전환 가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존 청약 통장에 납입한 가입기간, 납입금액, 납입회차 등은 연속해서 인정된다고 합니다. 

    어느 은행에서 가입가능한가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취급 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 농협, 신한,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 가입조건, 자격, 은행, 금리, 신청방법

     

    가입 후 만 34세가 넘으면, 금리나 대출금리 등은 어떻게 되나요?

    그대로 유지됩니다. 가입시점에 자격이 충족한 경우에, 가입 후 자격이 변동되더라도 우대 금리 등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나이, 소득 제한은 어떻게 되나요?

    19세~34세 무주택자로 소득 5천만 원 이하이면 가입 가능합니다. 단, 군복무 기간은 연령에서 최대 6년까지 차감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40세 군복무기간 6년 무주택자는 40세 -6년 =34세로 간주되어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미 청약에 당첨된 자는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이미 청년 전용 주택청약 통장을 가지고 있고, 이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이 되었다면 24년 2월에 출시되는 청년 주택드림 통장으로 대출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청년 주택 드림 통장 출시 후에 청약에 당첨된 경우에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구 소득 분위 기준은?

    청년 주택 드림대출 소득기준은 미혼이면 7천만 원, 기혼은 부부합산 1억 원 이하입니다. 근로소득자는 최근 1개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확인하고, 사업소득자는 최근 1개년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확인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https://nhuf.molit.go.kr/>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단계) 청년 주택드림 대출

    2단계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주택청약에 당첨이 된 경우에 청년 주택드림 대출이 연계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124; 가입조건&#44; 자격&#44; 은행&#44; 금리&#44; 신청방법

    청약 당첨 시 2.2% 저금리 주담대 지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1년이 지나고, 1천만 원 이상 납입하였다면 두 번째 단계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된 청년은 전용대출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통해서 2.2%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구입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 및 혜택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원대상은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이며, 미혼일 경우에는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 기혼이면 1억 원 이하(부부합산)이어야만 합니다. 대출금리는 소득, 만기별로 차등이 주어지는데요. 최저금리는 2.2% 이지만, 소득 최고구간(연 8,500만 원~1억 원 이하)에는 연 3.6% 금리가 적용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분양가 6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주택입니다. 

    3단계) 생애주기별 금리인하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중에도 결혼, 출산, 다자녀 추가 출산 가정이 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생애주기에 걸쳐 주거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결혼을 할 경우에는 0.1%, 최초 출산 시에는 0.5%, 추가출산 시 1명당 0.2%의 추가 금리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출 금리 하한선 연 1.5%까지만 우대 금리가 지원되는 점 참고하세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및 대출 &#124; 가입조건&#44; 자격&#44; 은행&#44; 금리&#44; 신청방법

     

     

     

    청년 주택드림 통장은 내년 초 상품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청년층에게 자산 형성과 내 집 마련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고, 결혼 및 출산 시에도 혜택을 주어 출산율이 낮은 현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청년층의 전 생애에 설치 주거 사다리를 구축하겠다고 정부가 밝힌 만큼 앞으로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