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동산을 취득하기 전에 관련 세법을 꼼꼼히 체크해봐야 합니다. 만약 부부공동명의로 부동산 구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잘못하면 증여세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과도한 세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 전 고려해야 할 세금
사실 세금 문제는 언론에서 자주 다뤄지지만 자신에게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 대부분이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금 문제를 방치하거나 가볍게 여기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무현·문재인 정부 때는 부동산 시장이 폭등했지만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는 하락였고, 이때 수많은 부동산 정책이 발표되고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세금정책은 언제든지 변할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을 취득하기 전에 세금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동 명의인 경우 증여세
예를 들어, 과거에는 남편과 아내 사이의 자산 이전이 비교적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각종 대책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값이 오르면서 세무조사를 많이 하였습니다. 한 사례를 들면, 무자금으로 증여받은 부분에 대해 증여세가 부과된 경우가 있었습니. 쉽게 말해 부부가 "이 집을 반반씩 공동으로 짓겠다"라고 약속했는데 아내가 전업주부라 수입이 없는 경우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남편이 전액을 내고 아내의 몫이 절반이 되면 국세청은 이를 남편이 아내에게 재산을 양도한 것으로 간주해 증여로 보는 것입니다. 때문에 금액이 비과세 한도를 초과하면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가족 명의 부동산 취득시 비용은 내가 낸다면... 부동산실명법 위반
예를 들어 집을 두 채 소유한 사람이 다른 집을 사려고 합니다. 다주택자는 나중에 상당한 양의 양도세를 내기 때문에 이 사람은 가정주부 어머니 이름으로 집을 샀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국세청에 적발이 됩니다. 종전처럼 증여세가 부과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실명제 위반으로 처벌을 받았습니다. 3 주택으로 취급하면 나중에 더 많은 양도소득세를 받는 결과가 나왔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이런 판단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이 사람은 실명제 위반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이런 거래를 하였습니다. 자신이 부자이고, 증여세가 많이 나온다면 실명제를 위반하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 있다.
용감한 사람은 대가를 치를 수 있습니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국세청에서도 새로운 IT 솔루션이 많이 도입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거래 시에도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금 관련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정 거래의 경우 동산을 취득하고자 할 때 국세청에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국세청이 이 안을 보고 이상한 거래를 적발하였습니다. 총 835건 중 자체 자금 조달이 전혀 없는 거래는 몇 건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즉, 국세청에서 귀하가 주택에 살고 있다고 명시하면 귀하는 그 집에서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자금 계획을 신고해야 합니다. 총 인수금액은 576억 원으로 건당 6억 원을 넘어섰다. 6억 원을 사는데도 내 돈 한 푼 쓰지 않고 국세청에 신고했다면 국세청의 조사에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세금은 정확하게 신고
세금을 회피하려는 유혹을 느낄 수 있지만 국세청은 세금 사기를 적발하고 조사하기 위한 정교한 수단이 있음을 인지하고 계서야 합니다. 도망칠 수 있을 것 같더라도 잡히면 그 결과는 심각할 수 있습니다. 세금 신고에 정직하고 청구를 뒷받침할 상세한 기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취득시 반드시 인수 자금 확보필요
부동산이나 기타 자산을 취득할 때 구매에 사용된 자금의 출처를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법적 문제를 방지하고 세법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인수에 대한 모든 자금 출처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보관하십시오.
친구와 공동명의?
친구나 가족과 공동 자산을 공유하는 것은 법률 및 세금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공유의 잠재적인 결과를 이해하고 자금 증여 또는 대출과 같은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세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세법은 복잡하고 변경될 수 있으므로 관련 업데이트 또는 변경 사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면 규정 준수를 보장하고 법적 또는 재정적 문제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책 변경이 재정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부동산을 취득하려고 하면 반드시 자금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또한 세법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바뀔 수도 있는 것이 부동산 세법입니다. 반드시 취득 전에 관련 세법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ĺ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킹통장 금리비교 순위 BEST 7 | 토스/케이/카카오뱅크, 국민은행, 저축은행 (42) | 2023.10.17 |
---|---|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 금리, 가입, 납입한도, 연말정산 등 총정리 (2) | 2023.07.31 |
댓글